YD_S 개발로그
article thumbnail
Published 2023. 2. 15. 14:26
Kakao_flutter_sdk issues 등록기 Flutter

카카오 로그인 기능을 사용 중이던 APP에서 iOS 기기에서만 로그인 시도 시 Exception이 발생하였다.

이전엔 문제없이 iOS에서도 로그인 기능이 정상 작동하였다.

 

위 문제로 git에 issue를 등록했던 내용을 회상하며 기록을 남기고자한다.

 

 

git issues?

- git hub 공식 문서에는 issue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있다.

Use GitHub Issues to track ideas, feedback, tasks, or bugs for work on GitHub.

 - 버그, 추가 요청 기능, 개선해야할 기능 등등 프로젝트에 관한 모든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.

 - 이슈에 관한 내용은 추후에 포스팅하겠다.


1. Git hub issues 등록

 

 

- Flutter 이슈 등록시 에러 내용과 flutter doctor로 출력된 내용을 함께 입력하는 것이 국룰이다.

  (flutter doctor 내용을 함께 작성하지 않으면 대부분 요구함으로 처음부터 작성하였다.)

issue 등록 내용

 

2. 담당자와 소통하기

- 이슈 등록 후 하루 뒤에 카카오 담당자에게서 답변이 등록되었다. 

- 답변 등록 시 내용이 메일로 보내진다. (메일을 받아서 답변 등록되었는 지 알 수 있었다.)

- 그 후론 깃허브에서 직접 작성하지 않고 메일을 주고 받았는데 메일 내용이 깃 허브에 연동되어 작성되었다.

- 내가 메일 보낸 내용은 깃 허브에 via email 이라고 표기되어있다.

 

담당자 답변1

- 앱 ID와 이슈 발생한 계정 이메일을 요청하여 답변하였다.

- 계정 이메일은 앱이 등록되어 있는 카카오 developer 계정을 묻는 것인지 로그인 시도 시 사용한 계정 이메일을 요청하는     것인지 분명하지 않아 다시 물었다. 

- 카카오 developer 계정을 작성하였지만 보안 문제 때문인지 계정 정보가 자동 마스킹 처리되어 등록되었다.

회신

 

담당자 답변2

 

 

 - 위 내용까지 담당자와 메일을 주고 받은 후 개인 사정으로 메일 확인을 못해 답변을 못했었다.

 - 마지막으로 메일 수신 받은 뒤 3개월 후 해당 내용이 개선된 버전이 배포될 예정이라는 답변이 왔다.

담당자 답변3

 

- 늦게나마 메일 확인하여 계정 이메일을 보냈지만 계정 정보가 마스킹 처리 되었다.

회신 2

 - 최종 답변 내용이었다.

 - 카카오 측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지만 재현이 되지 않았나보다.

    But. 우회적인 처리 방법이지만 해당 문제에 대해 개선된 버전이 등록되었다. 카카오 짱! :)

담당자 답변4

 

 

3. issue 반영 버전 출시

- 포스팅 시점이 이슈 등록 후 약 3개월이 지난 시점이라 1.3.0-beta.4 이후에 버전이 출시되었지만 해당 이슈 반영된 버전  이  출시 되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낀다.

'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aterial3 Design 적용하기  (0) 2023.04.26
정규식(Regex)을 쉽게 다뤄보자  (0) 2023.03.29
chat_gpt_sdk (ChatGPT 연동)  (1) 2023.03.15
Build Options 정리  (3) 2023.02.09
iOS build 시 'pod repo update' 에러 대응  (1) 2023.01.27
profile

YD_S 개발로그

@YD_S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